Physical Address - MAC 주소(물리주소)
IP Address - IP주소(논리주소)
1. ip주소를 2진수로 변환
ip 주소 체계 - 32bit의 비트열로 이루어져 있다. 출력시 10진수로 표현한다.
192.168.0.1 : dot 4개 = 4개의 묶음으로 구분할 수 있다.(1묶음 = 옥텟(Octat))
= 1100 0000.1010 1000.0000 0000.0000 0001
2. 서브넷 마스크의 주소를 2진수로 변환
subnetmask(SM) : ip의 구조를 파악하는데 사용한다.
1 = Network ID
0 = Host ID
= 1111 1111.1111 1111.1111 1111.0000 0000
3. ip주소와 서브넷 마스크를 2진수로 변환 후 and연산한다.
= 1100 0000.1010 1000.0000 0000 . 0000 0000
--------netword ID 영역--------------- ---Host ID영역-
Host ID영역의 비트열을 모두 '0'으로 세팅하면 Network ID = 네트워크의 이름
현재 192.168.0.1 IP가 속해있는 네트워크 이름은 192.168.0.0/24 => 끝이 1일 경우 사용하고 있는 ip이다.
Host ID영역의 비트열을 모두 '1'으로 세팅하면 BroadCast IP주소
현재 192.168.0.1 IP가 속해있는 BC의 주소는 192.168.0.255
192.168.0.0/24 네트워크 범위 : Network ID ~ BC = 192.168.0.0 ~ 192.168.0.255
단 BC는 이미 BroadCast용 IP로 확정되어 있기 떄문에 사용할 수 없다.
네트워크 장비 설정이 ip subnet zero 인 경우 제로 서브넷을 사용할 경우 192.168.0.0 ~ 192.168.0.254
네트워크 장비 설정이 no ip subnet zero 인 경우 제로 서브넷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192.168.0.1 ~ 192.168.0.254
사용가능한 범위와 사용가능한 호스트의 범위의 차이점 구분하기.
IPv4통신방식 1. UniCast -> S.MAC Dst.MAC
자신의 MAC 상대방의 MAC
S.IP Dst.IP
자신의 IP 상대방의 IP
2. MultiCast -> S.MAC Dst.MAC
자신의 MAC 약속된 MAC 사용
S.IP Dst.IP
자신의 IP MultiCast영역의 약속된 주소 사용
3. BroadCast -> S.MAC Dst.MAC
자신의 MAC ff:ff:ff:ff:ff:ff
S.IP Dst.IP
자신의 IP 255.255.255.255
(리눅스에서는 해당 네트워크의 BC주소를 사용)
f = 16진수 : f를 표현하기 위한 비트열의 갯수 = 4
ff : 8 , f의 묶음 6개 = 48개의 비트열이 필요함
IPv4의 특성 = 32bit
구조 = 네트워크 ID + 호스트 ID
IP = 자동 생성 기능이 없다 => 관리자의 세팅이 필요하다 or (DHCP)
보안 기능이 없다 => (IPSEC) 기밀성 + 무결성을 확보할 방법이 없다.
IP주소는 5개의 종류로 구분된다.
A : 0 ~ 127
B : 128 ~ 191
C : 192 ~ 223
ABC에서만 서브넷마스크를 신경쓴다.
D : 224 ~ 239 : 멀티캐스트
E : 240 ~ 255 : 기간망, 연구용
Router : routing protocol을 통해 경로를 탐색하고 최적의 경로를 선출하는 장비
선출에 대한 기준점 AD, 숫자값이 낮을수록 신뢰도가 높다.
(router과 router 사이의 거리 = hope이라고 함)
L3 장비 Gateway = 서로 다른 network를 연결함
Router = 경로를 탐색, 관리할 수 있는 장비
router가 경로 탐색은 직접적으로 못하고 routing protocol이 역할을 한다.
static routing protocol(정적) : 관리자가 직접 경로를 설정함
static
summary(축약)
default(기본)
dynamic routing protocol(동적) : routing protocol이 경로를 탐색해준다. 최적경로가 아니면 drop
distance(거리) Vector(방향) -
종류 : RIP, EIGRP, BGP
link state - 경로를 알고 보냄
OSPF,IS-IS
L3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 : IP, ARP, RARP, ICMP, IGMP(멀티캐스트용, 샛탑박스 <-> 중계기)
IP -> IPv4 / IPv6 : 단순한 주소일 뿐 아무런 기능이 없다.
ARP -> Address Resolution Protocol : 주소를 재구축하는 프로토콜
ARP종류
1. ARP : IP->MAC : 상대방의 ip주소를 담아 보내면 상대방이 응답하는데 응답 정보엔 상대방의 mac 주소가 담겨있다.
ARP 요청 시 Dst이 FFFF로 되어 있다.
ARP응답을 받을때 ARP CashTable이 채워져 있다.
ICMP패킷을 생성할 수 있다.
2. RARP : MAC -> IP : 장비가 사용한다.
3.Inverse ARP : FrameRelay에서 사용하는데, 자신의 주소를 상대방 스위치에 물어본다.
4.Proxy ARP : 다른 네트워크로 전달되는 패킷에 대해 라우터가 대신 대답해준다.
라우터가 외부 호스트 대신에 응답해준다.
5.Gratuitos ARP : 상대방의 주소를 설정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