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3

IPv4 : 32bit -> 구조 : Net ID + Host ID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Physical Address - MAC 주소(물리주소)

IP Address - IP주소(논리주소)

 

1. ip주소를 2진수로 변환

ip 주소 체계 - 32bit의 비트열로 이루어져 있다. 출력시 10진수로 표현한다.

192.168.0.1 : dot 4개 = 4개의 묶음으로 구분할 수 있다.(1묶음 = 옥텟(Octat))

= 1100 0000.1010 1000.0000 0000.0000 0001

 

2. 서브넷 마스크의 주소를 2진수로 변환

subnetmask(SM) : ip의 구조를 파악하는데 사용한다.

1 = Network ID

0 = Host ID

= 1111 1111.1111 1111.1111 1111.0000 0000

 

3. ip주소와 서브넷 마스크를 2진수로 변환 후 and연산한다.

 

= 1100 0000.1010 1000.0000 0000 .  0000 0000

   --------netword ID 영역---------------  ---Host ID영역-

 

Host ID영역의 비트열을 모두 '0'으로 세팅하면 Network ID = 네트워크의 이름

현재 192.168.0.1 IP가 속해있는 네트워크 이름은 192.168.0.0/24 => 끝이 1일 경우 사용하고 있는 ip이다.

 

Host ID영역의 비트열을 모두 '1'으로 세팅하면 BroadCast IP주소

현재 192.168.0.1 IP가 속해있는 BC의 주소는 192.168.0.255

192.168.0.0/24 네트워크 범위 : Network ID ~ BC = 192.168.0.0 ~ 192.168.0.255

 

단 BC는 이미 BroadCast용 IP로 확정되어 있기 떄문에 사용할 수 없다.

 

네트워크 장비 설정이 ip subnet zero 인 경우 제로 서브넷을 사용할 경우 192.168.0.0 ~ 192.168.0.254

 

네트워크 장비 설정이 no ip subnet zero 인 경우 제로 서브넷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192.168.0.1 ~ 192.168.0.254

 

사용가능한 범위와 사용가능한 호스트의 범위의 차이점 구분하기.

 

IPv4통신방식 1. UniCast -> S.MAC            Dst.MAC

                                       자신의 MAC          상대방의 MAC

                                               S.IP                Dst.IP

                                       자신의 IP               상대방의 IP

 

                      2. MultiCast -> S.MAC           Dst.MAC

                                      자신의 MAC            약속된 MAC 사용

                                                S.IP                Dst.IP

                                          자신의 IP              MultiCast영역의 약속된 주소 사용

                     

                     3. BroadCast -> S.MAC            Dst.MAC

                                        자신의 MAC             ff:ff:ff:ff:ff:ff 

                                                S.IP                  Dst.IP

                                        자신의 IP                  255.255.255.255

                                                                         (리눅스에서는 해당 네트워크의 BC주소를 사용)

f = 16진수 : f를 표현하기 위한 비트열의 갯수 = 4

ff : 8 , f의 묶음 6개 = 48개의 비트열이 필요함

 

IPv4의 특성 = 32bit

            구조 = 네트워크 ID + 호스트 ID

             IP = 자동 생성 기능이 없다 => 관리자의 세팅이 필요하다 or (DHCP)

            보안 기능이 없다 => (IPSEC) 기밀성 + 무결성을 확보할 방법이 없다.

 

IP주소는 5개의 종류로 구분된다.

A : 0 ~ 127

B : 128 ~ 191

C : 192 ~ 223

ABC에서만 서브넷마스크를 신경쓴다.

D : 224 ~ 239 : 멀티캐스트

E : 240 ~ 255 : 기간망, 연구용

 

Router : routing protocol을 통해 경로를 탐색하고 최적의 경로를 선출하는 장비

선출에 대한 기준점 AD, 숫자값이 낮을수록 신뢰도가 높다.

(router과 router 사이의 거리 = hope이라고 함)

 

L3 장비 Gateway = 서로 다른 network를 연결함

              Router =  경로를 탐색, 관리할 수 있는 장비

router가 경로 탐색은 직접적으로 못하고 routing protocol이 역할을 한다.

 

static routing protocol(정적) : 관리자가 직접 경로를 설정함

     static

     summary(축약)

     default(기본)

dynamic routing protocol(동적) : routing protocol이 경로를 탐색해준다. 최적경로가 아니면 drop

     distance(거리) Vector(방향) - 

           종류 : RIP, EIGRP, BGP

     link state - 경로를 알고 보냄

           OSPF,IS-IS

 

L3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 : IP, ARP, RARP, ICMP, IGMP(멀티캐스트용, 샛탑박스 <-> 중계기)

IP -> IPv4 / IPv6 : 단순한 주소일 뿐 아무런 기능이 없다.

ARP -> Address Resolution Protocol : 주소를 재구축하는 프로토콜

ARP종류

1. ARP : IP->MAC : 상대방의 ip주소를 담아 보내면 상대방이 응답하는데 응답 정보엔 상대방의 mac 주소가 담겨있다.

              ARP 요청 시 Dst이 FFFF로 되어 있다.

              ARP응답을 받을때 ARP CashTable이 채워져 있다.

              ICMP패킷을 생성할 수 있다.

2. RARP : MAC -> IP : 장비가 사용한다.

3.Inverse ARP : FrameRelay에서 사용하는데, 자신의 주소를 상대방 스위치에 물어본다.

4.Proxy ARP : 다른 네트워크로 전달되는 패킷에 대해 라우터가 대신 대답해준다.

                        라우터가 외부 호스트 대신에 응답해준다.

5.Gratuitos ARP : 상대방의 주소를 설정해준다.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Class  (1) 2023.04.13
L4  (0) 2023.04.12
서브넷팅  (0) 2023.04.10
LLC 부계층  (0) 2023.04.10
packet tracer 실습  (0) 2023.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