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F 디자인 패턴은 행위, 구조, 생성으로 분류된다.
행위 : template method, interpreter, iterator, command, chain of responsiblity,
state, strategy, mediator, memento, visitor, observer
구조 : adpter, bridge, composite, decorator, facade, flyweight, proxy
생성 : factory method, singleton, abstract factory, builer, prototype
시험엔 빨간색 위주로 나온다.
자료 흐름도의 구성요소
() 는 표기법
process (ㅇ): 자료의 처리/변환 과정
dataflow ( _ ): 자료의 흐름
data store ( = ): 파일, 데이터베이스 등 저장소의 위치
terminator ( ㅁ ): 자료의 출처와 도착
자료 사전 작성 규칙
= : 자료의 정의
+ : 자료의 연결
() : 자료의 생략
[|] : 자료의 선택
{} : 자료의 반복
** : 자료의 설명
미들웨어 종류
RPC 원격 프로시저 호출
MOM 메시지 지향 미들웨어
ORB
DB 접속 미들웨어
TP 모니터
WAS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ESB
UML
구조적 다이어그램
클래스, 컴포넌트, 객체, 배포, 패키지
행위 다이어그램
활동, 유스케이스, 상태, 시퀀스, 타이밍
HIPO
하향식 소프트웨어 개발
가시적, 총체적, 세부족 도표
기능과 자료의 의존 관계 동시 표현
보기 쉽고, 이해하기 쉬움
객체지향 설계 SOLID 원칙
SRP단일 책임 : 한 클래스 당 하나의 일만
OCP개방폐쇄 : 확장에는 열려있고, 변경에는 닫혀야 함
LSP리스코프 치환 : 여러 책임 클래스를 한개 책임 클래스로 대체
ISP인터페이스 분리 : 쓸데없는 인터페이스는 만들지 않음
DIP의존관계 역전 : 클라이언트는 사용하고 있는 메소드와 의존관계를 맺어선 안됨
UI 설계도구
| 와이어 프레임 - 뼈대
| 목업 - 정적
| 스토리보드 - 흐름, 문서
| 프로토타입 - 동적
\/ 유스케이스 - 목표, 기술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
Rumbaugh - 객체, 동적, 기능
Booch - 미시, 거시
Jacobson - usecase
coad-yourdon - E-R diagram
wirfs-Broke - 분석, 설계 구분 x
럼바우 방법
객체 - 객체 다이어그램
동적 - 상태 다이어그램
기능 - 자료흐름
검토 방법
동료검토 : 작성자가 명세서를 이해관계자에게 설명
워크스루 : 미리 자료 배포 후 짧은 회의
인스펙션 : 작성자 이외 전문 검토 그룹이 명세서 상세히 조사
CASE
S/W라이프 사이클 전 단계 연결
그래픽 지원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지원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년 정보처리기사 필기 요약 (0) | 2023.02.09 |
---|---|
2020년 정보처리기사 필기 요약 (0) | 2023.02.08 |
2020년 정보처리기사 필기 요약 (0) | 2023.02.06 |
2020년 정보처리기사 필기 요약 (0) | 2023.02.03 |
2020년 정보처리기사 필기 요약 (0) | 2023.02.02 |